반응형



LF쏘나타 LPI 연비 및 개인 평가 후기


요새 SUV가 아무리 대세라고 하지만 뒷좌석 승차감을 생각하면 세단을 따라올 수가 없죠. 높아서 탁 트인 시야와 활용도 높은 트렁크 공간도 중요하지만, 이보다는 가족을 위한 뒷좌석 승차감과 고속 운행 시 상대적으로 낮은 무게중심으로 더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세단을 선택하게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연료비는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가게 마련인데요..

주 엔진 라인업이 가솔린이기 때문입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디젤 모델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가격이 200만원 이상 비싸지기 때문에 선뜻 선택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가능하다면 LPI 모델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무나 구매할 수는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연비 평가

어쨌건 LF소나타 LPI 즉, LPG를 연료로 하는 모델의 실연비를 말해보자면..

가솔린 LF쏘나타는 시내에서 8킬로 정도나오고 고속에서는 14킬로 정도 나오는 편입니다.

LPG LF쏘나타는 시내에서7킬로 정도나오고 고속에서는 14킬로 정도 나오는 편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죠??


최근 LPG가격이 900원대, 휘발유 가격은 1600원대

같은 용량을 채웠을 때 60%정도 금액입니다.


연료비 측면에서는 굉장히 이득을 보는 것이므로 연료비를 중시하는 분들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음진동(NVH) 평가

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기존 YF쏘나타 대비 크게 향상되었다 볼 수 있습니다.

하부노면소음이 다소 발생하지만 이 정도는 이 차급에는 당연하다고 생각되구요

다만 엔진 시동을 걸었을 때 초기에만 소음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행성능평가

기존 YF대비 고속안정성은 놀라울만큼 향상되었습니다.

기존 YF쏘나타가 110 정도의 속도를 내면 둥실둥실 떠다니는 느낌이 나고 불안한 구석이 있었는데 LF쏘나타는 130 정도의 속도까지 버텨주는 듯 합니다. 그 이상 속도는 낼 일이 없으므로 이 부분도 만족스럽습니다.


방지턱 넘을때의 뒷좌석 흔들림도 괜찮은 편이구요.

다만, 핸들링은 여전히 별로입니다.

일직선으로 달리는데 핸들 보타를 해주어야 합니다.


코너링평가

차체가 단단해져서 꽤 좋아졌다는 느낌이지만 경쟁차에 비해서는 여전히 그저 그렇습니다.


총평

가격면에서나 구성에서나 좋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제 차는 아니기에 이틀 타본 것으로 느낄 수 밖에 없었지만, 일반인구매가 되는 시점에 중고로 하나 사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게 만드는 차입니다.




반응형

WRITTEN BY
오시빵빵
메밀막국수를 좋아하는 사람이 운영하는 블로그/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