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리우스 대비 아이오닉 장단점 비교


요즘 친환경자동차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조금씩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클린디젤 시대가 저물며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듯한 모습인데..


저 역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출시계획을 발표했을때 관심을 가지고 있었죠.





한 때는 패밀리카로 프리우스v와 bmw 2 액티브투어러를 심히 고민한 적도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프리우스 대비 아이오닉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장점

1. 역시 가성비를 빼놓을 수 없겠죠.

밸류플러스 트림의 가성비는 정말 좋습니다.

LED 램프만 넣고 싶은데 적절한 트림이 있네요.


2. 실내 디자인

프리우스 실내 디자인 보다는 아이오닉의 실내 디자인이 훨씬 예뻐보입니다. 다만 이건 개인취향에 따른 것이므로 정답은 없습니다.


3. AS

도요타보다는 현대가 아무래도 고장나거나 부품을 교체할 때 편리하고 가격도 훨씬 싸게 먹히겠죠?


4. 트렁크??

스펙상으론 시트 안접고 약 700L라고 합니다.

해치백 타입에 테일게이트 형식까지 더해져 승용차 대비 높은 물건을 적재하는데 좋습니다.


5. 옵션구성

자세를 위해 휠도 17인치로 바로 바꿀 수 있고, OE 타이어도 나름 가성비 좋은 미쉐린 MXM4가 달려있습니다. 현대차에서 미쉐린 타이어 달린 차는 그리 많지 않아죠.


6. 발진가속력

아이오닉 9.85초, 프리우스 10.65초, 제로백이 약 0.8초 정도 프리우스보다 더 빠르네요. 아무리 하이브리드차라고 해도 밟을 때는 밟아야죠.


7. DCT미션

나름 재미있는 수동변속의 느낌을 줍니다.




이제 단점

1. 실망스러운 서스펜션 셋팅

나름 유럽지향 셋팅이라고 하는데 셋팅에 있어서 지적이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오토뷰 김기태PD는 리어 서스펜션 셋팅의 완성도가 낮다고 하네요.

밟는 차는 아니지만 이 점은 실망스럽습니다.


2. MDPS시스템

현대의 C-MDPS는 워낙 유명해서...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 보완할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직진을 하기 위해 꾸준히 보타를 해줘야 하죠.


3. 잦은 엔진 개입

프리우스보다 엔진 개입이 많기 때문에 연비가 좋을 수가 없습니다. 겨울철 배터리효율이 많이 떨어질때는 엔진이 수시로 개입됩니다.


4. 풍절음

아반떼보다 비싸지만 아반떼보다 풍절음이 심합니다. 현재 아반떼 AD가 준중형 치고는 상당한 차음성을 가지고 있는 편이어서 비교가 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5. 검증되지 않은 파워트레인 구성

카파1.6gdi 앳킨슨엔진과 하이브리드 구성의 파워트레인은 아이오닉이 최초죠. 1세대 파워트레인이라는 점입니다. 이 점이 프리우스 대비 가장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프리우스는 이미 몇 십년 검증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죠.







반응형

WRITTEN BY
오시빵빵
메밀막국수를 좋아하는 사람이 운영하는 블로그/사이트

,